주식 담보대출 후기, 장점 및 단점 꼭 알고 이용 하자

주식 담보대출 후기, 장점 및 단점 꼭 알고 이용 하자

주식 담보대출을 내가 보유한 주식을 담보로 증권사로 부터 돈을 빌리는 것 입니다. 일단 주식 담보대출은 잘 활용하면 좋지만 반대인 경우 엄청난 손실을 만들게 됩니다.

주식 담보대출을 고민 하시는 분들은 잘 알고 대출 진행을 해야 합니다. 내가 보유한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대출부터 상환까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절차를 알아야 하죠.

장점, 단점을 잘 알고 활용 한다면 주식 투자 수익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높은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주식 담보대출을 필수라고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신용도와 관계없이 높은 비율로 대출이 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반대매매에 대한 위험성으로 엄청난 투자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죠.

장점도 명확하고, 단점도 명확합니다. 활용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득이 될 수도, 독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주식담보대출후기와 장점,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키움증권 영웅문 담보대출 방법 및 최대 한도는?

📌 은행 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 추천 TOP3

📌 키움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및 국내주식 수수료 총정리

주식 담보대출 후기

주식 담보대출은 증권사로부터 내가 가진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입니다. 주식 담보대출로 받을 수 있는 대출한도는 최대 10억입니다. 보유 한 주식에 따라 결정되죠.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따라 다른데요. 7.65%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270일로 짧게 빌릴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주식 투자 시 레버리지를 활용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하죠. 주식 담보대출을 이용하려면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돈을 빌려 주식 투자에 필요한 시드머니를 만들 수 있다는 부분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 하고 있습니다.

주식 담보대출을 받으려면 담보유지비율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담보유지비율이 150% 이하로 내려가면 반대매매가 이루어지면서 자동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팔아버리고 대출을 상환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엄청난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을 얻으려다 많은 손실을 보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보를 일정 비율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더 매수하거나, 주가가 올라서 비율이 올라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증권사에서 반대매매로 주식을 팔아버립니다.

담보비율이 떨어지면 문자로 추가 담보제공을 요청합니다. 담보비율을 높이지 못 하면 영업일 기준 2일째 반대매매가 이루어지니 항상 대비책을 마련해 놓고 주식 담보대출을 이용 해야 합니다.

주식 담보대출 후기

주식 담보대출 조건

  • 대출대상 : 대출 받을 증권에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
  • 대출한도 : 최대 10억
  • 대출기간 : 270일
  • 대출금리 : 5.5 ~ 9.6% (증권사에 따라 다름)

주식 담보대출 장점 5가지

1.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 가능

증권사에서 대출이 진행 되다 보니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이 가능 합니다. 또한 주식 담보대출은 대출을 받아도 개인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투자 수익 극대화

시드머니를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잘 활용 한다면 투자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10만원 투자에서 50% 수익율이면 5만원이지만, 1,000만원 투자 했을 때는 500만원이 됩니다. 주식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3. 높은 대출 한도

키움증권의 경우 최대 10억까지 대출이 가능 합니다. 대출 한도는 보유한 주식과 증권사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됩니다. 보통 담보율은 40% ~ 6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미레에셋이 60%로 담보율이 가장 좋습니다.

4. 빠른 대출 진행

대출을 받으려면 MTS에서 가입 신청만 해두면 주식 매매 시 바로바로 대출을 받아 주식 투자가 가능 합니다.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 합니다.

5. 중도상환 수수료

대출은 보통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주식 담보대출은 대부분 중도상환 수수가 없는 편이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주식 담보대출 단점 3가지

1. 반대매매의 위험성

반대매매를 경험 해본 사람이라면 다시는 주식 담보대출을 이용 할 생각을 안 할 겁니다. 반대매매는 신용비율이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실행 됩니다. 보유한 주식을 강제로 청산하고 대출을 상환하게 되죠.

반대매매는 로스컷으로 임의상환을 뜻합니다. 증권사에서 정해둔 담보 유지비율 이하로 증권계좌의 가치가 떨어지면 영업일 기준 2일 후 증권사에서 강제로 나의 주식을 매매하고 대출을 상환 합니다. 즉, 투자 손실로 이어지게 되죠.

2. 높은 대출금리

금리가 6% ~ 9% 수준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은행 신용대출에 비해 높죠. 수수료를 생각 안하고 주식 담보대출을 받아 투자하게 되면 수익을 냈지만 결국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낮은 금리의 증권사를 찾아서 이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3. 짧은 대출기간

대출 기간은 최대 270일로 짧은 편입니다. 주식 가치가 하락해 팔지 못 하는 상황에서 270일은 굉장히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단기 투자로 빠르게 수익을 내는 용도로 활용 해야 합니다.

주식 담보대출 금리

대출금리는 높은 편입니다. 최대 9% 금리까지 적용 받게 됩니다. 금리는 종목 대출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 되는데요. 각 증권사에 따른 주식 담보대출 금리는 다음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화증권이 최대 5.5%금리로 가장 낮음 금리 증권사입니다. 금리가 낮은 대신 신용비율이 170%로 가장 높습니다. 대출금리가 가장 높은 증권사는 키움증권 입니다. 7.9% ~ 9.5% 금리가 적용 되는데요. 부담스러울 수 있는 금리입니다. 신용비율이 가장 낮은 140% 입니다.

금리가 높으면 신용비율이 낮고, 금리가 낮으면 신용비율을 높게 잡아 증권사에 리스크를 줄이게 설정 되었습니다. 어떤게 좋을지는 본인 상황에 맞춰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가장 추천 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 입니다. 금리도 낮은 편이고, 담보율도 60%, 신용비율 150%로 가장 좋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돈을 가장 장 잘 빌려주는 증권사로 유명하죠.

📌 미래에셋 대출 기준 자세히 알아보기

증권사별 담보대출 대출금리 입니다. 아리 링크를 클릭하면 각 증권사에 따른 담보대출 금리, 한도, 담보율, 신용비율의 세부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대출금리
한화증권5.5%
미래에셋6% ~ 7.2%
삼성증권6.3% ~ 7.7%
신한금융투자6.3% ~ 7.9%
한국투자증권6% ~ 9%
키움증권7.9% ~ 9.5%

주식 담보대출은 종목에 따라 승인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증권사 HTS로 접속하여 신용/대출 메뉴에서 대출 가능 종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담보대출 상환 방법

대출을 받았다면 상환하는 방법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상환방법은 2가지 입니다. 현금상환, 매도상환 방법입니다.

1. 현금상환 방법

  • 전액 or 일부 상환 가능
  • 영업일 기준 7시 ~ 16시 50분, 17시 ~ 23시 상환 가능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제외

2. 매도상환 방법

  • 전액 or 일부상환 가능
  • 장전/장후시간외 주문, 정규시장, 시간외단일가

매도 상환을 많이 이용합니다. 매도상환은 담보로 설정한 주식을 매도하게 되면 자동으로 대출상환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5이날 매도하게 되면 7일날 매도대금이 계좌로 입금되고, 대출금은 자동상환 됩니다.

매도부터 대출상환까지 최소 2일은 필요합니다. 이점을 주의해야 됩니다. 매도대금으로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지 못 하는 경우 연체료 및 수수료가 발생되고 계좌에 돈이 부족하면 반대매도 처리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주식 담보대출 FAQ

1. 주식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 한가요?

주식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 합니다. 보유한 주식을 담보로 담보율 최대 60% 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 따라 다름)

2. 주식을 담보로 대출 받을 시 조건은 무엇인가요?

증권사 계좌에 보유한 주식이 있어야 합니다. 신용도가 낮아도 주식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는다고 해도 개인 신용도 하락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 주식담보대출 시 담보유지비율은 얼마인가요?

담보유지비율은 140% ~ 170% 입니다. 증권사에 따라 다른데요. 한화증권이 170%로 가장 높고, 키움증권, 신한금융투자가 140% 으로 가장 낮습니다.

4. 주식담보대출 대출기간은 얼마인가요?

대출기간은 증권사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됩니다. 사용하는 증권사에 확인 해보는게 가장 정확입니다. 키움증권은 경우 270일까지 대출이 가능 합니다. 대신증권은 90일로 대출기간이 굉장히 짧습니다.

5. 주식담보대출 대출이자는 얼마인가요?

대출이자는 5.5% ~ 9.5% 까지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는 한화증권이 가장 낮고, 키움증권이 가장 높습니다.

글을 마치며…

레버리지는 활용하기 나름입니다. 누구는 강제 청산 당하기도 하고 누구는 잘 활용해서 높은 수익을 만들어 자산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수익이 꾸준히 나는 분이라면 주식 담보대출로 공격적인 투자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 담보대출을 이용하려면 금리 낮은 증권사를 이용하세요. 한화증권이 금리는 낮긴 하지만 대출 가능 종목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증권사가 담보율도 60%로 높은 편이고 금리도 6%로 가장 추천하는 증권사 입니다.